브롬톤 카페에 올린 브레이크 업글기.

 

몇일전에 sjsc에서 주문한 듀얼피봇 브레이크 업글킷을 받고 별로 어려울것 없겠다는 생각에 홀로 업글을 했습니다. ^^;
뭐.. 그다지 어려울건 없군요. 핫핫핫.

준비물:
듀얼 피봇 브레이크 업글 킷 (외 다양한 부품들)
공구류. 저는 뺀찌랑 니퍼, 그... 입크기가 바뀌는 뺀찌(?),
           그리고 만원짜리 자전거용 미니툴. ^^; 이녀석에게 다양한 사이즈의 렌치와 10 mm 스패너(?)가 있어서 잘 썼지요.
테프론 스프레이
장갑, 걸레....

...이정도?

죄송하게도 업글하던 당시에 디카가 없었어서 업글중의 사진은 없습니다. ^^;
그리고, 대부분의 사진은 크게 올렸습니다. 궁금한 부분은 클릭해서 크게보세요~ ^^

 

1. 앞브레이크 입니다.

확실히 멋집니다. Brompton이라고 글씨도 써있고.. ㅠㅠ

제 브롬톤의 경우 오래된 대만산 중고라 림이 불안하게 휘었더군요 ;ㅂ;
장착하고나서 브레이크 간격을 좁게 세팅하고 바퀴를 돌리면 특정 부분의 림이 닿습니다;;;
그래서... 뻰찌로 스포크 장력을 조절해서 림을 맞췄습니다. -_-;
저 이러다가 자전거포 차려야하는거 아닐까요? ㅋㅋ

 

 

 

2. 뒷브레이크

여기는 조금 까다롭습니다. 기존에 있던 브레이크의 나사부분(?)이 휘어서 뽑아내기도 힘들었고, LSD가 구형이라 좁은 공간으로 십자드라이버를 넣어서 풀러야했습니다.

엉성하게 달아놓은 펌프도 보이네요. ^^;

LSD도 신형으로 바꿨습니다. 그런데 제 브롬톤이 구형이라서 그런지 싯포스트와의 간격이 꽤 되네요. 조립 메뉴얼에는 2~3mm라고 하는군요. 별로 큰 문제는 없을것 같네요.

 

3. 케이블링

브롬톤 듀얼피봇 업그레이드 킷에는 동일한 모양의 브레이크 레버와 듀얼 피봇 브레이크 2개, 케이블 내부 선이 2개, 외부 선이 4개, 케이블 정리링(?)이 들어있습니다.

내부 케이블은 왼쪽 오른쪽 하나씩이고,
외부 케이블은 앞브레이크용 짧은거 두개와 중간에 케이블 정리용 링..
그리고 뒷브레이크용으로 2개가 있습니다. 왜 뒷브레이크용으로 두개나 들어있나..했더니,
2004년인가 브롬톤의 프레임이 30mm 길어졌더군요! 그래서 구형 케이블과 신형 1cm더 긴 케이블이 들어있습니다.
용도에 맞게 장착하시면 되겠네요. ^^
브레이크 내부 선에 브레이크 레버에 장착하는 장력조절기(?)를 먼저 끼우셔야 합니다. 다음 사진 보면 아실거예요.

 

4. 장력조절

보통 V브레이크는 브레이크 피봇에 장력조절하는 장치가 달려있던데, 이녀석은 레버에 있더군요.

위의 사진은 꽉 잠가서 브레이크가 많이 벌어지게 놔둔겁니다. 확실히 레버가 많이 당겨지죠.

아래 사진은 풀러서 브레이크가 림에 바짝 붙게 세팅한 겁니다. 레버가 팽팽해졌죠. ^^; 살짝만 잡아도 콱 잡힙니다.

 

그래서, 브레이크를 업글한 제 브롬톤입니다!

접어서 한장


 

대만톤이라서 그런지.. 다른 분들과는 다른 짐받이..

 

이미 케이블에 갈려서 프레임이 드러난 부분 ㅠㅠ

 

 

이번에 기어 케이블까지 싹 갈아줬습니다. ^^

기어 케이블은 끝에 변속기에 들어가는 쇠뭉치가 달린 내부 케이블과 외부 케이블로 이뤄져있습니다.

 


 아래는 남은 부품들...

잘못 주문한 LSD하나, 대만톤에는 안맞는 폴딩시 핸들 잡아주는거.. 구멍이 없어서 못달아준 뒷 머드가드 플랩, 하나 남은 브레이크 외부 케이블.

아래 보듯이 부품 하나하나 설명서가 잘 만들어져있어서 어렵지 않게 작업이 가능했습니다. ^^

저걸 보고 용기를 얻어서 혼자 해버렸죠. ^^;;;

 


 

 

 

 

드디어 제 브롬톤이 바짝바짝 멈출수 있게 되었습니다! 쨔잔~!

여기서 밥 아저씨를 기리며 한마디, '참 쉽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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